본문 바로가기
관심 종목

한미반도체 주가 전망 배당금, 반도체 관련주

by 주식투자 K장 2023. 5. 20.

한미반도체 주가가 많이 상승하면서 관심을 얻고 있습니다. 반도체 관련주로 뽑히는 한미반도체의 주가 상승의 이유는 무엇이고 관련 뉴스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아래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미반도체 주가전망, 실적, 관련뉴스

 

한미반도체 주가 (기업개요)

한미반도체는 1980년 설립후 제조용 장비의 개발 및 출시를 시작했습니다. 최첨단 자동화장비에 이르기까지 반도체 생산장비의 일괄 생산라인을 갖추고 세계적인 경쟁력을 확보했습니다.

고객사의 투자가 증가하는 추이를 보이고 있으며 EMI Shield 장비 부문에서도 한미반도체의 장비가 세계 점유율 1위를 기록하며 회사 가치 성장에 크게 기여하고 있으며, 한미반도체의 주력장비인 'VISION PLACEMENT'는 세계 시장 점유율 1위를 굳건히 지키는 중입니다. 또한 한미반도체의 반도체 생산장비는 삼성전자, 삼성전기, LG이노텍, SK하이닉스 등 국내 유수의 기업에 공급되고 있습니다.

  • 시가총액 2조 5,260억원
  • 반도체 제조용 초정밀금형 및 장비를 자체적으로 개발하여 국내외 반도체 소자업체 및 패키징업체에 공급하고 있으며, 확장하고 응용하여 태양광 장비, LED 장비 등도 개발 및 생산합니다.
  • 대만 등 중화권에 대한 근접지원을 위해 해외법인인 Hanmi Taiwan Co., Ltd. 등을 연결대상 종속기업으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 전방 반도체 산업의 성장 둔화 및 미국 정부의 중국향 핵심 장비 출하 통제에 따른 공급 감소 등으로 매출 규모는 전년대비 축소했습니다.
  • HBM3 관련 본딩 장비의 수주 증가가 기대되나 전방 반도체 산업의 업황 부진과 미국의 대중국 반도체 압력 강화 등으로 외형 성장은 제한적일 것으로 투자자들은 바라보고 있습니다.

 

한미반도체 실적

  2020년 2021년 2022년
매출액 2,574억 3,732억 3,276억
영업이익 666억 1,224억 1,119억
당기순이익 501억 1,044억 923억

 

한미반도체는 2020년에 비해 2021년 순이익이 2배 이상 증가하면서 좋은 성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2022년에는 매출액과 당기순이익 모두 약간 줄어들었는데요. 지난해부터 최신 핸드폰 등 각종 IT 기기에 대한 수요가 줄어들면서 반도체 업체들의 공장 가동률이 조금 감소했습니다. 따라서 한미반도체의 반도체 생산장비 공급 역시 일정 부문 감소했고 실적부진 또한 뒤따라왔습니다.

그래도 원재료 매입비용 및 외주가공비 감소 등에 따른 원가율 하락으로 영업이익률은 전년대비 상승했고, 금융수지 개선에도 법인세비용 증가하며 순이익률이 조금 상승했습니다.

 

한미반도체 배당금

한미반도체 배당금은 2020년부터 2022년까지 주당배당금 200원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시가배당률은 2020년 2.21%, 2021년 1.59%, 2022년 1.74%입니다. 배당성향은 2020년 약 40%에서 2022년 약 20%로 절반정도 줄어들었습니다.

 

한미반도체 주가 전망

한미반도체 주가 전망 일봉 차트 사진

 

한미반도체 주가는 상승랠리이후 하락추세에서 벗어나려 하고 있는데요. 중국의 희토류 기술 통제로 자원 무기화에 대한 가능성에 한미반도체 주가가 상승한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중국 당국은 네오디뮴 등 영구자석 기술수출을 통제하는 내용의 개정안을 적극 추진하고 있어 많은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또한 세계 10대 반도체 장비기업 명단에 한미반도체가 이름을 올린 것도 한미반도체 주가 상승의 원인으로 보이는데요. 글로벌 반도체 시장조사기관 테크인사이츠가 선정한  '2023년 테크인사이츠 고객만족도 조사'에서 한미반도체가 '세계 10대 베스트 반도체 장비기업'에 포함됐습니다. 또한 한미반도체는 반도체 공정 분야별로 선정하는 조립 장비 부문 최고 반도체 장비 기업에도 이름을 올렸습니다. 

이외에도 최근 챗GPT 열풍이 지속됨에 따라 인공지능 시장이 확대되고, 반도체 산업이 활성화 될 것으로 예측되면서 한미반도체의 주가 상승이 발생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한미반도체 관련 뉴스

  1. 어닝쇼크에도 '줍줍'...(23.04.23): 인공지능 서버 수요가 15%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이 어닝쇼크를 나타냈음에도 불구하고 수혜주로 떠오르며 한미반도체 주가가 상승했습니다.
  2. 한미반도체 8% 상승...(23.03.30): 뉴욕 증시에서 피라델피아 반도체 지수가 3% 넘게 상승하며 반도체 관련주인 한미반도체의 주가가 상승한 것으로 보입니다. 추가로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는 마이크론 테크놀로지가 7% 이상 상승한 것이 원인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3. 한미반도체, SK하이닉스 반도체 장비 수주에 이틀째 강세(22.07.11): 한미반도체가 SK하이닉스와 2022년도 말까지 22억원 규모의 반도체 제조용 장비를 공급하기로 하는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이에 영향을 받은 한미반도체 주가가 급등한 것으로 예상됩니다.
  4. 한미반도체 주가 상승세, 반도체 공급난 해결되나? (21.11.15): 러몬도 미국 상무장관은 반도체 공급난을 해결하기 위해 한국과 미국 간 협력의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반도체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단기적 과제와 장기적 문제 해결을 위한 반도체 투자 같은 과정에서도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습니다.

 

다른 기업의 주가 관련 정보도 궁금하시다면 아래에서 바로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퍼스텍 주가 전망 실적, 우크라이나 지뢰 제거 장비 관련주

 

퍼스텍 주가 전망 실적, 우크라이나 지뢰 제거 장비 관련주

퍼스텍 주가가 급등하며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퍼스텍 주가 상승의 이유로 우크라이나의 지뢰 제거 장비 지원이 꼽히고 있는데요. 아래에서 퍼스텍 주가 전망부터 관련 뉴스까

chart1224.tistory.com

제이엘케이 주가 전망 실적, 인공지능 의료기술 관련

 

제이엘케이 주가 전망 실적, 인공지능 의료기술 관련

제이엘케이 주가가 20% 넘게 상승하면서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AI 의료 기업으로 알려진 제이엘케이 주가 급등 이유와 주가 전망, 실적까지 아래에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제이엘케

chart1224.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