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심 종목

삼부토건 주가 전망 실적, 우크라이나 재건사업 관련

by 주식투자 K장 2023. 5. 23.

삼부토건 주가가 30% 가까이 상승하며 장 마감했습니다. 우크라이나 재건 관련 포럼에 초청받은 것이 삼부토건 주가 급등 원인으로 뽑혔습니다. 아래에서 삼부토건 주가 전망부터 실적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삼부토건 주가 전망, 실적, 관련 뉴스

 

삼부토건 주가 (기업개요)

삼부토건은 1955년 5월 설립되어 1965년 3월 국내 토목건축공사업 면허 제 1호를 취득하고, 국내건설업부문, 해외건설업부문, 스틸사업부문, 기타사업부문으로 운영되며 종합건설업 및 건설자재 제조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2022년 도급순위 기준 70위 업체로 74년간의 풍부한 토목시공 경험을 토대로 항만, 댐, 도로, 지하철, 발전소 등에서 기술적 노하우와 시공실적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국내사업 부문에서는 도로공사, 지하철, 철도, 발전소 등의 생산 및 판매 제품이 있습니다.

  • 시가총액 2,957억
  • 한국도로공사, 국토해양부, 조달청, LH공사 등으로부터 토목 및 주택 부문의 수주를 지속하고 있으며, 강교제작 설치용 스틸사업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종속기업으로 부동산 개발업체인 삼부르네상스, 삼부르네상스더힐, 에스아이내포산업단지개발, 카자흐스탄, 파키스탄, 네팔법인 등을 보유 중입니다.
  • 해외사업 부문의 역성장에도 신규 수주 증가와 함께 건설 부문의 기성실적이 확대된 가운데 스틸사업 부문도 성장하며 전년대비 매출이 증가했습니다.
  • 건자재 가격 상승에 따른 원가부담 가중으로 전년대비 영업손실 규모는 확대되었고, 금융수지 저하 및 법인세비용 발생 등으로 순손실 규모도 확대되었습니다.
  • 투자자들은 국내 건설투자 부진으로 신규 수주가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되나 충분한 수주잔고를 확보하고, 기성실적 확대되며 매출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삼부토건 실적

  2020년 2021년 2022년
매출액 3,794억 3,570억 4,632억
영업이익 -78억 -44억 -630억
당기순이익 -211억 -25억 -734억

삼부토건 매출액은 전년대비 상승했지만 코로나19 유행이 본격화 된 2020년 이후 3년 연속 적자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2022년에는 2021년 대비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감소했는데요.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전쟁 장기화로 인한 원자재 가격 상승의 영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도 이번 1분기 매출이 작년 1분기에 비해 20% 이상 성장하면서 좋은 성적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배당금은 최근 3년간 없었습니다.

 

삼부토건 주가 전망

삼부토건 주가 전망 일봉 차트 사진

 

삼부토건 주가 급등은 폴란드에서 열리는 우크라이나 글로벌 재건사업을 위한 포럼에 삼부토건이 초청된 것의 영향으로 보입니다.

현지시각으로 22일부터 25일까지 진행되는 해당 포럼에는 대한민국 정부, 국회, 기업 등을 비롯해 국제기구, 유럽연합, NGO 등이 참여해 우크라이나에 대한 인도적 지원과 전후 복구 경제,사회 발전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고 협력을 논의할 예정이입니다. 현재 우크라이나 전후 재건사업의 규모는 약 1200조원으로 추산되고 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21일 일본에서 열린 주요 7개국 정상회의에서 우크라이나 대통령에게 물품 지원을 약속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젤렌스티 대통령과 회담에서 지뢰제거 장비, 긴급후송차량 등 현재 우크라이나가 필요로 하는 물품을 신속히 지원하도록 노력하고,앞으로도 국제사회와 긴밀한 협력하에 우크라이나에 대한 외교적, 경제적, 인도적 지원을 해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에 국내 관련주가 강세를 보이며 삼부토건의 주가에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삼부토건 관련 뉴스

  1. 삼부토건, 영업정지 2개월 조치...(23.01.09): 삼부토건이 토목 건축사업에 대한 영업정지 2개월 처분 관련 공시를 하면서 주가가 약세를 보였습니다. 
  2. 삼부토건, 그린벨트 해제 소식에 15%대 강세 (23.01.05): 국토교통부 장관이 그린벨트에 대한 과도한 규제를 줄이겠다고 발표했습니다. 또한 비수도권 그린벨트 규제를 푼다는 소식까지 들리면서 삼부토건이 보유한 토지가 부각되며 주가가 상승했습니다.
  3. 삼부토건, 주가 오름세 기록...(22.10.22):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전역의 일반 화력발전소와 열병합발전소, 변전소와 배전소 등을 드론과 미사일로 집중 공격하며 재건에 대해 관심히 쏠렸습니다. 이에 삼부토건의 주가는 전 거래일 대비 7.17% 상승했습니다.
  4. 삼부토건 주가 상승랠리 스타트?... (22.08.12): 주택공급대책에 관한 발표 소식이 삼부토건의 주가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장기 횡보중 상승 반전을 시도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다른 기업의 주가 정보가 궁금하시다면 아래에서 바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내화 주가 전망 실적, 희토류 대체 페라이트 관련주

 

한국내화 주가 전망 실적, 희토류 대체 페라이트 관련주

한국내화 주가가 14%이상 상승했습니다. 중국의 희토류 무기화와 테슬라의 희토류 사용 중지 관련 이슈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습니다. 아래에서 한국내화 주가 전망부터 관련 뉴스까지 알아보

chart1224.tistory.com

한미반도체 주가 전망 배당금, 반도체 관련주

 

한미반도체 주가 전망 배당금, 반도체 관련주

한미반도체 주가가 많이 상승하면서 관심을 얻고 있습니다. 반도체 관련주로 뽑히는 한미반도체의 주가 상승의 이유는 무엇이고 관련 뉴스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아래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

chart1224.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