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심 종목

이수페타시스 주가 실적, 엔디비아 관련주

by 주식투자 K장 2023. 5. 25.

이수페타시스 주가가 17% 이상 상승하며 장 마감했습니다. 전자제품의 핵심부품을 생산하는 이수페타시스가 엔디비아 관련주로 뽑히며 주가가 급등한 것으로 보이는데요. 자세한 내용을 아래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수페타시스 주가, 실적, 상승 원인

 

이수페타시스 기업 개요

이수페타시스는 전자제품의 핵심 부품인 인쇄회로기판 PCB를 전문으로 생산하며 초고다층 PCB 제조업을 영위 중입니다. 한국 이수페타시스 본사는 3개의 공장 및 연구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지역별로는 해외 총 2개의 중국과 미국 생산기지를 보유하고, 2개의 자회사와 2개의 손자회사를 두고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수엑사보드와 그 종속회사 ISU EXABOARD VIETNAM은 2022년 9월말 청산종결됨에 따라 제외되었습니다.

  • 시가총액 7,925억
  • 통신, 네트워크, 휴대폰 등의 장비에 이용되는 PCB를 생산하고 있으며, 미국과 아시아 등지로의 수출을 통해 대부분의 매출이 발생합니다.
  • 고다층 PCB시장에서 독보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상위권의 점유율을 확보하고, 경쟁력을 보유한 업체입니다.
  • 네트워크 및 데이터센터향 MLB의 수요가 증가하는 가운데 공급망 탈중국화에 따른 신규 고객사 확보 및 점유율 확대 등으로 외형은 전년대비 성장했습니다.
  • 인공지능과 클라우드 환경 확대에 따른 서버, 네트워크 관련 MLB의 수요 증가세와 북미 고객사 중심의 높은 수주잔고 확보 등으로 매출 성장세 지속될 것으로 투자자들은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수페타시스 실적

  2020년 2021년 2022년
매출액 3,932억 4,696억 6,429억
영업이익 128억 469억 1,166억
당기순이익 -135억 -36억 1,025억

매출액은 꾸준히 상승하는 모습입니다. 영업이익도 계속 증가했는데요. 매년 3배 넘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2020년, 2021년 적자를 기록한 이수페타시스는 2022년 흑자전환하며 좋은 성적을 거두었습니다. 양호한 매출 성장에 따른 원가 및 판관비 부담 축소로 영업이익률 전년대비 상승하였으며, 중단영업이익 반영 등으로 순이익이 흑자전환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 1분기는 매출액 1,720억, 영업이익 202억, 당기순이익 157억을 기록했습니다. 추가로 2021년까지 배당금은 없었으나 작년인 2022년 주당배당금은 100원, 시가배당률은 1.78%였습니다.

 

이수페타시스 주가

이수페타시스 주가 일봉 차트 사진

 

미국 반도체 기업 엔비디아는 장 마감 직후 예상을 크게 웃도는 실적을 발표하며 시간 외 거래에서 정규장 종가보다 25% 급등한 380달러선에서 거래됐습니다. 이와 함께 엔비디아 관련주로 검색되는 종목들의 주가도 치솟고 있는데요. 그 중 하나가 엔비디아를 고객사로 두고 있는 이수페타시스입니다.

엔비디아의 주가가 왜 상승했는지 간단히 알아보자면 엔비디아는 생성 인공지능 붐 최대 수혜주입니다. 챗GPT와 같은 생성형 AI는 대부분 엔비디아의 그래픽처리장치 시스템을 쓰고 있습니다. 특히 챗GPT가 불러온 AI의 폭발적인 성장 기대감에 주가가 올해에만 100% 이상 상승했습니다.

또한 이수페타시스 주가 급등은 데이터센터 관련 매출 증가에 대한 기대감이 반영된 것으로 보입니다. 전날 미국 시장 장마감 후 실적을 내놓은 엔비디아의 젠슨 황 최고경영자는 데이터 센터 칩에 대해 급증하는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공급을 많이 늘리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외에도 이수페타시스는 대구공장에 1,200억원을 투자해 고다층 PCB 등 생산 설비를 확충해 실적 개선 기대감이 커지고 있는데요. 이 소식이 주가에 반영되어 급등한 것으로도 볼 수 있습니다. 추가로 DS투자증권 연구원은 미주 고객사들을 위주로 비중국 업체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면서 견조한 수주에 기반한 실적 성장이 예상된다고 전했습니다.

 

다른 기업의 주가 정보가 궁금하시다면 아래 글쓴이의 글을 통해 바로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신송홀딩스 주가 실적, 곡물 관련주

 

신송홀딩스 주가 실적, 곡물 관련주

신송홀딩스가 18% 이상 상승하면서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러시아의 흑해곡물협정 이행 방해로 곡물관련주가 떠오르고 있는데요. 아래에서 관련주로 뽑히는 신송홀딩스 주가에

chart1224.tistory.com

상신브레이크 주가 실적, 자동차 부품 관련주

 

상신브레이크 주가 실적, 자동차 부품 관련주

상신브레이크 주가가 26% 넘게 상승하며 장 마감했습니다. 최근 공장 부지를 확보했다는 소식이 주가 급등의 이유로 뽑히는데요. 아래에서 상신브레이크 실적과 배당금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

chart1224.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