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현대위아 주가 및 주가 전망, 자동차부품 관련주

by 주식투자 K장 2021. 1. 4.

안녕하세요 주식, 재테크 블로거 트레이더 K장입니다.

 

상한가 종목의 상승 원인과 이후 대응방법에 대해 간략하게 정리해보려 합니다.

 

오늘의 상한가 종목은 현대위아입니다.

현대위아는 현대자동차 그룹 계열의 자동차 부품업체로 부변속기 제품 관련, 등속조인트(C.V.Joint) 제품에 있어서

국내 1위의 시장점유율을 보이고 있으며, 샤시모듈 등 여러 자동차 부품 분야에서 상위권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모듈(샤시모듈, 플랫폼 모듈, 타이어 모듈), 변속기, 등속조인트, 엔진 등 자동차 부품 사업을 주력으로 하고 있으며,

공작기계, 산업기계, 항공기 착륙장치 및 방위사업(각종 화포류 및 함포 생산)도 영위중입니다.

 

특히, 국내 공작기계 시장 수위의 지위를 확보하고 있으며,

중/대구경 화포 및 항공기 착륙장치 부문에서 독과점 지위를 확보했습니다.

 

최근 친환경차량용 부품인 열관리시스템과 수소차 부품 공기압축기 등의 개발에 나섰고,

기계 부문에서는 스마트팩토리, 협동로봇 등으로 점유율 확대에 나서고 있습니다.

 

현대위아의 상승 원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현대위아 관련뉴스

현대차의 전기차 '아이오닉 5' 출시가 임박했다는 기대감에 현대위아의 주가가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아이오닉 5' 조기 출시가 예상되는 이유는 해외에서 사전 예약을 받기 시작했기 때문이라며,

코나 EV 배터리 리콜로 인해 출시 지연 우려도 존재했었기 때문에 조기 출시는 신차 완성도에 대한 우려를

불식시킬 수 있는 긍정적인 뉴스"라고 평가했다고 합니다.

 

현대차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E-GMP 기반 첫 신차인 '아이오닉 5'가

4월 출시 예상보다 두 달 빠른 2월 중에 공개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하네요.

 

현대차 그룹 계열 부품사들 주가도 동반 강세입니다.

 

*전기차 관련주

LG화학/삼성SDI/SK이노베이션/LG전자/명신산업 등등

*2차 전지 관련주

엘앤에프/에코프로비엠/포스코케미칼/천보/일진머티리얼즈/SKC 등등

 

현대위아 재무제표

매출액은 최근 몇 년간 +7조억 원 대를 유지하다가 작년에 조금 떨어진 66,649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2020년 2분기에 적자를 찍었음에도 최고를 기록했네요.

 

특히 당기순이익은 2017~2018년도 적자를 기록하다가 2019년도에 흑자로 전환했는데요.

 

2020년도 당기순이익을 보면 아시겠지만, 2019년도 대비 2배 이상의 높은 실적을 보여주고 있는 상황입니다.

 

배당금은 꾸준히 올라 712원을 찍었네요.

 

현대위아 수급

현대위아는 과거 개인의 매수세가 들어왔던 종목이며, 최근에 외국인의 매수세도 조금 보였습니다.

 

오늘 관점에서 개인 매수가 조금 들어왔고 기관의 수급이 조금 돋보이네요.

 

자동차 부품/우량주 종목 중 하나기 때문에 중장기 투자하는 분들이 매매 관점을 가지는 것이 좋을 것 같은데,

우량주 종목이 최근 상한가를 계속 가는 현상이 발생하니 이거 참 아이러니하긴 하네요.

 

현대위아 주가

현대위아는 16000원 상승한 69500원으로 상한가 마무리되었으며, 일봉 주가의 흐름은 강세구간에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20일선과 60일선에 번갈아 지지받으면서 상승흐름이 나오고 있으며, 

이번 전기차와 관련된 종목들이 대거 상승하면서 추가적인 상승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코로나 사태가 아직 진정된 것은 아니지만 테마의 흐름이 전기차/2차 전지 쪽으로 많이 기울고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