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인공지능관련주 : 네패스, 로보스타, 고영 주가 및 주가 전망 분석

by 주식투자 K장 2021. 1. 2.

안녕하세요.

 

주식시장이 폐장되어서 2일정도 휴식을 가졌네요.

1월 4일부터는 다시 새로운 2021년 국내시장이 열리기때문에 슬슬 공부해야겠죠?

이번에는 2021년에 기대되는 테마중 하나인 인공지능 관련종목들을 가져와보려고해요.

 

인공지능이 뭔지, 그리고 어떤종목들이 있는지 간단하면서도 관련 종목들 확인해보겠습니다.

 

인공지능이란?

컴퓨터에서 인간과같이 사고하고 생각하고 학습하고 판단하는 논리적인 방식을 사용하는 인간지능을 본딴 고급 컴퓨터프로그램이라고 사전에는 나와있습니다.

 

과거에는 간단한 환경속에서의 탐색정도를 했지만 현재는 실생활 대부분에 AI(인공지능)이 녹아있있습니다.

 

쉽게 확인할수있는건 가장 많이사용하는 스마트폰에도 <빅스비, 시리>와 같은 AI가 숨어있으며, 많은 회사에서 AI(인공지능)을 활용한 제조업도 많이 발전한상태입니다.

 

사람이만드는 제조업에서 인공지능, 인공지능로봇이 만드는 미래 제조업으로 바뀌면서 일자리에 문제는 생기겠지만 생산량이나 오작부분에서는 많은 부분을 상향시켜주었습니다.

 

2020년에도 인공지능 관련주들은 몇번 움직임이있었으며, 인공지능에 대한 이야기는 꾸준하게 나오고있어요.

이번에 국가 정책중 하나인 <한국판 뉴딜정책>중 하나로 AI사업이 포함되어있으며, 코로나사태로인한 극심한 경졔침체를 극복하기위한것으로 봤었습니다.

 

정부가 발표한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에 따르면 2025년까지 디지털뉴딜/그린뉴딜/안전망강화까지 3개를 축으로 분야별 투자 및 일자리 창출을 만들어갈것이라고 알렸습니다.

자세한내용은 아래 참고해둘테니 확인하실분은 읽어보시면 좋을것같아요ㅎ

 

 

 

 

AI(인공지능)이 뭔지도 알았으니 이제 관련종목들 확인해보도록하겠습니다.

기존에 관련종목들을 많겠지만 제가 확인하고 부담스럽지않은 종목들로 가져와봤으니, 자신과 다르다고 생각하지마시고 <이런것도 있구나~> 정도로 생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네패스

네패스

네패스는 반도체 및 전자관련 부품, 전자재료 및 화학제품을 제조하고 판매하고있습니다.

 

주요 사업분야는 시스템반도체 첨단 공정 서비스가 주력인 반도체사업과 전자재료 사업으로 구분되어있죠. 

네패스의 뉴로모픽 반도체 사업이있는데 뉴모로픽은 뇌구조를 모방에 만든 반도체칩으로 적은 전력으로 복잡한 연산과 추론 학습이 가능한 반도체입니다. 자율주행, 드론 ,음성과 얼굴인식등 여러가지 측면에서 활용되고있다고 하네요.

현재 네패스의 "뉴모로픽칩" 상용화시켜 여러가지에 이용되고있습니다.

 

과거 일봉차트는 2019년 AI관련 이슈로 이미 주가상승이 어느정도 나온종목입니다. 과거 기관의 매수와함께 주가상승이 잘나온종목인데, 2020년에 네패스의 주가는 거의 박스권형태로 움직였네요.

네패스의 수급을 확인해봤는데 최근에 다시 강세구간에 들어서면서 외국인투자자들과 기관,금융투자 연기금등까지 여러 투자자들의 관심을 받고있는것으로 보여집니다. 과거에도 네패스의 주가가 기관의 수급이 강하게 들어왔던 종목이였기때문에 한동안 움직임이 거의없던 종목이 다시 활기를 넣어줄수있지않을까 생각되네요.

 

네패스 <수급>

12월 마지막날 네패스의 주가가 21%상승했는데 원인은 반도체 생산호조 및 글로벌 파운드리 시장 전망이 좋게 나타나며 투자자들의 관심을 받은것같습니다.

앞으로도 AI관련주로 움직일수있는 가능성이있기 때문에 2021년에 좋은 상승 기대해보려합니다.

 

 

 

2. 고영

고영은 기존에 전자제품 생산용, 반도체 생산용 3D납도포검사기, 3D부품장착 및 납땜 검사기 등을 제조해 판매했으며, 전자제조 전문 서비스업체, 휴대폰,자동차 부품제조업체 등에 제품을 공급하고있습니다. 그리고 일본과 유럽등 5개의 회사를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있습니다. 최근에는 코로나19 글로벌 확산 및 유가하락으로 위기를 겪고있지만 신규사업인 영상기반 수술로봇 기술 사업으로 발전시키려하고있습니다.

 

2020년 초기에 코로나 사태로인한 주가회복으로 인한 강한 윗꼬리캔들이 나왔었으며, 최근에 다시 강세구간에 들어선 종목입니다.

현재 105,000원으로 상승추세를 이어나갈수있는 자리로보여지지만 아직 정확한 돌파가나왔다고 판단하기는 이르다고 생각되네요.

20일선 타고가는 모습이 보이기때문에 상승 추세가 나올수있으며, 지금 아래 외국인의 보유수량(빨간선)을 확인하게되면 계속해서 매수가 들어오고있으니 이점도 중요하게 봐야할것같습니다.

고영 <수급>

외국인의 수급뿐만아니라 기관 금융투자의 매수세도 조금씩 들어오고있기때문에 2021년 어떤흐름이 나올지 조금 기대가 되네요. 상승이 무럭무럭 나서 보유하시는분들이나 신규 진입분들에게 수익이 크게나왔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3.로보스타

로보스타 주가

로보스타는 이번에 강한 거래량과 주가상승이 최근에 나왔던 종목입니다.

현재 강세구간에 있는 종목이며, 상승추세를 이어나가기 좋은 자리에있는 종목이죠.

로보스타는 산업용 로봇제조업등을 목적으로, 디스플레이, 자동차 등 다양한제조현장에서 공정 내 자동화 작업을 위한 ㅅㄴ업용 로봇, FPD장비, IT부품제조장비 등을 제조하고 판매하고있습니다.

 

과거 2018년 로봇사업의 시장점유율이 약 42%까지 차지했던 회사였으며, 주가의 흐름은 좋지않았지만 이번 구간이 주가반등에있어서 터닝포인트가 될수있는 자리라고 생각되었습니다.

현재 가격은 19250원 종목이며, 주가의 흐름이 좀더 관찰이 필요하겠지만 현재 0층에서 1층까지 올려놓은 흐름이 있었기때문에 큰 틀에서 상승추세 또는 박스권 둘중에 하나가 나올거라고 생각은 되어지지만 이탈하게된다면 손절은 해야겠죠.

0층에서 1층왔는데 다시 0층갈수있으니...

 

이번에 로보스타가 상승했던 이유가 현대그룹의 현대차에서 미국 로봇기업인 <보스턴 다이내믹스>의 지분을 소프트뱅크로부터 인수했고, 소프트뱅크의 회장인 손정의가 큰 관심을 가지는 테마중 하나가 AI라고 알고있습니다. 결과론적으로 지분을 넘겼지만 국내 로봇관련종목들의 가능성이 다시 열리면서 이슈를받은것으로 보여집니다.

 

로보스타의 수급은 크게 볼만한 것은없으며, 세력의 움직임이 조금있는 종목이란것을 참고하시면 더 좋을것같습니다.

 

이렇게 AI관련종목으로 네패스/고영/로보스타를 확인해봤습니다.

개인적으로 AI관련 및 로봇관련종목들이 미래산업이다보니 주가 전망 좋은편이지 않나 싶네요. 

언제나 발전하는 테마들은 이슈받기 마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