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2022년 기업은행 주가 전망 배당금, 저평가로 추가 수익

by 주식투자 K장 2022. 9. 23.

2022년 기업은행 주가 전망 배당금에 대해 알아보려고합니다. 벌써 3분기를 마감하고있는 과정에 슬슬 배당금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고있습니다. 배당률이 높은 종목들 전체적으로 하나하나 살펴보겠습니다.

기업은행 주가 신경쓰고있는 이유

기업은행 주가 뿐만아니라 전체적인 은행주와 금융쪽 관련 회사들을 관심있게 보고있습니다. 주식시장에서 큰 이벤트중 하나인 배당금을 받을수있는 시즌이 12월말이기때문에 개인적으로 지금부터 하나씩 확인하고있습니다.

 

은행주들은 대부분 평균 5%정도 수준의 나름 고배당 주식으로 생각하고있고 손절없이 모아가는 매매방식을 주로 선택하며 진입자리의 중요도를 높이사고있습니다.

기업은행 주가 대해서 아래 다시 차트보면서 이야기하겠지만 지금 가격 또한 많이 조정된 가격대인만큼 생각해볼 가치가있습니다.

기업은행 배당금 과거는 얼마?

기업은행 배당금 2019년 기준 670원(5.68%), 2020년 471원(5.33%), 2021년 780원(7.57%) 수준으로 과거 무려 7.57% 배당률을 기록했습니다. 올해 예상 기업은행 배당금 평균 806원을 전망하고있는데 현재 9,000원~10,000원 수준임을 고려해볼때 약7~8% 시가배당률이라고 생각해볼수있을것 같습니다.

 

기업은행 배당금 생각을 하면서 매매하는 경우 올해 연말까지 주식을 보유하고있어야하기때문에 현재 위치에서 수익을 챙길수있는 진입 가격대인지도 생각해야하며, 상승 만들어갈수있을지에 대한 생각과 매년 꾸준하게 받으며 모아가는 방식으로 매매할지도 고민해봐야합니다.

 

기업은행 주가 전망 괜찮을까?

나름 안정성있는 매매를 지향하는 분들이 주로 우량주를 매매하는데 기업은행은 시가총액이 7조를 넘어가며 우리나라 우량주 중에서 하나라고 생각하고있습니다.

기업은행의 실적은 같이 살펴보면 매출액은 2020년에 비해서 2021년 소폭 감소했지만 2022년의 경우 가장 큰 금리인상 이슈가있으면서 전체적인 전문가들의 예상 매출액, 영업이익 또한 높이 예상하고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차트위주의 분석을 하다보니 실적의 경우 현재 연속적인 적자를 기록하고있는지 흑자를 기록하고있는지만 체크하다보니 기업은행 주가 관한 자세한 매출액과 영업이익, 순이익은 아래 표를 확인하시기바랍니다.

 

 

기업은행과 관련해서 같이 생각해봐야할 점

1. 다른 은행주처럼 중간에 배당금을 나눠주는 분기배당, 반기 배당을 하지않습니다. 즉 연말에 배당금을 몰아서 주기때문에 다른 은행주들과 다른 장점이 있습니다.

2. 기업은행의 최대주주가 바로 기획재정부라는것 또한 의미있습니다. 배당률이 현 예상치 7~8% 보다 크게 낮아질 가능성은 좀더 배제하고 매매할수있습니다.

3. 마지막으로 금리인상의 효과라고 볼수있는데 대출로 장사를 하는 은행관점에서 가계대출보다 기업대출이 훨씬 많은만큼 기대 수익률이 높은편이라고 생각하고있습니다.(기업대출이 전체의 84%)

 

기업은행 매출액,영업이익,순이익 그리고 배당금에 대한 표

 

현재 기업은행 주가 위치를 살펴보면 현재 가격은 9,900원으로 올해초까지 상승이 유지되었었으나 큰 하락폭이 발생했고 다시 반등을 보여주고있는 모습인데 급등주로 움직임을 보여주고있는 제주은행을 제외하고 우량주쪽에서 기업은행 주가는 반등의 힘이 강한편입니다. 현재 추세만봐도 다른 은행주에 비해서 더많은 상승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만큼 투자자들의 관심을 계속 받고있다는 점으로 해석해볼수 있습니다

.

최근 최고가 11700원에서 8780원까지 하락후에 9,900원까지 상승했는데 힘을 못이기고 한번더 하락할수도있겠지만 기업은행 배당금 그리고 반등시의 수익 기대값이 더 높은편이라고 생각됩니다. 만약 주가 돌파가 나와준다면 단기 고점 11700원을 넘어가서 매도할수있는 흐름을 볼수있으며, 혹시나 손실구간이 나오더라도 배당금으로 손실을 어느정도 줄이는 전략을 구상할수있으며, 위에서 언급했듯이 현재 기업은행 주가가 저평가라고 생각되면서 배당금을 노릴수있는 구조라고 생각되는 경우 손절가를 정하지않고 매매하는 버핏식 투자도 존재합니다. 개인적으로는 버핏식 매매는 말그대로 없는돈이라고 생각하는 마인드셋이 중요한만큼 크게 부담되지않는 선에서 매매하는것이 좋다고 생각됩니다.

 

 

과거 은행주 관련글

2021년 기업은행 배당금 얼마나줄까? 주가 전망

아모레퍼시픽 주가 전망 및 배당금, 이래도 안살거야?

기업은행 개인적 결론 

올해 은행주들의 배당률이 역시 나쁘지않은 수준이라고 생각되며, 현재 기업은행 주가를 고려해볼때 충분히 매매해볼만한 가치가 높다고 생각된다. 하지만 증시가 연속적으로 하락하고있는 모습은 불안을 어느정도 만들게 하는 부분이다.

내년 연초까지 상승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되는 경우 시세차익뿐만아니라 배당금도 노려보는 수익구조이기때문에 기업은행 배당금 뿐만아니라 다른 은행주들의 움직임도 관찰해야한다고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