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로보스타 주가, 기업분석 및 주가 전망(로봇 수혜주)

by 주식투자 K장 2022. 1. 30.

로보스타 주가는 현재 22,600원에 거래되고있으며 시가총액은 2000억원이 넘습니다. 최근 삼성전자와 LG전자 그리고 현대그룹까지 로봇에 관심을 가지면서 산업 성장 및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로보스타 이외에 로봇관련주가 어떤것이 있는지 궁금하신분들은 아래 참고해주시고 로보스타 주가에 대해 분석해보겠습니다.

 

 

로봇관련주, 로봇 관련주식 5종목 정리

 

로봇관련주, 로봇 관련주식 5종목 정리

로봇관련 소식이 많이 들려오고있습니다 최근 삼성과 LG의 관심을 받으며 미래먹거리로 집중되고있습니다. 로봇산업에 대한 투자 그리고 규모가 커질것으로 전망하고있으며 회사 인수 및 합병

chart1224.tistory.com

 

로보스타는 제조용 로봇 및 자동화 장비를 개발 및 생산하고있습니다. 산업에 사용되는 로봇을 만든다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실 생활에서 볼수있는 제품을 따로 만드는것은 아니기때문에 투자자 입장에서는 쉽게 보기 어려운 회사라고 생각될수있습니다.

 

로보스타의 실적은 3년연속 그닥 좋은 모습을 보여주진 않았습니다. 매출은 3년연속 줄어들었고 영업이익 역시 3년연속 줄어들면서 적자를 이어나갔습니다. 아직 2021년 실적발표를 하지않아서 기다리고있으나 지금 로보스타같은 로봇관련주들은 기대감으로 움직이느 종목이기때문에 미래산업 먹거리로써 상승 모멘텀이 있는지를 체크하는게 좋은판단이라고 생각됩니다.

로보스타 주가 분석 및 주가 전망

로봇관련 사업들은 과거 2018년에 구광모 LG회장이 로보스타의 경영권을 인수하며 주목을 받기도 했었고 LG그룹이 미래 먹거리로 선택해서 활약을 기대했으나 생각보다 좋은 결과를 내진 못했었습니다.

 

최근에는 삼성전자의 로봇사업팀으로 발전시키며 로봇에 대한 관심도를 높이는것을 볼수있었고 2022년 1월에 삼성의 로봇브랜드 '삼성봇'을 미국 캐나다에 상표권 등록을 하기도했습니다. 로봇 사업강화를 선언하며 인수 합병에 대한 기대감으로 로봇관련 회사들이 많은 관심을 보이고있고 자연스럽게 주가에 영향을 주고있습니다.

 

로보스타 주가 뿐만아니라 다른 종목들 역시 기대감으로 많이 상승했습니다. 로보스타의 주가는 연속적인 하락추세를 그렸었지만 12월 중순 삼성전자의 로봇사업 강화로 주가가 크게 상승되었으며, 최근에는 증시 하락과 함께 같이 조정이 발생한것으로 보여집니다.

 

로보스타 회사에 대해 좀더 알아보자면 로보스타의 제품으로는 로봇/트랜스퍼로봇/반도체장비/STAGE/공정장비로 구성되어있습니다.

  • 로봇 : 모든 산업현장의 자동화 사업분야에서 탁월한 제품의 성능
  • 트랜스퍼 로봇 : FPD제조공정의 핵심 역할인 이송 및 적재용으로 활용되는 제조용 로봇
  • 반도체 장비 : 반도체 제조공정의 핵심 역할인 이송 및 적재용으로 활용되는 제조용 로봇(트랜스퍼와)각종 반도체 공정내 WAFER의 원활한 이송에 활용되는 장비
  • STAGE : 각종 FPD산업의 공장자동화 및 물류시스템용 이송장치 등
  • 공정 장비 : 로봇 및 모션제어를 기반으로 각종 IT,FPD,반도체 등 여러 산업 전반에 적용됨. 다양한 IT전자부품의 제조공정에 적용중

대기업의 러브콜을 받았다고는 현재는 생각되지않고 전체적인 로봇산업이 러브콜 받고있다는 생각으로 투자를 고려해볼것. 생각해봐야할점은 LG전자가 로보스타 이외에도 로보티즈, 앤젤로보틱스에 지분을 투자하면서 로봇 사업영역을 확대하고있다. 현대자동차의 경우 로보스타 관련은 아니지만 2년전쯤 미국의 보스턴 다이내믹스의 지분을 인수하면서 로봇에 대한 이슈로 당시 로봇관련주 대부분이 50~100%이상 상승했던 이력이있습니다.

 

로봇관련주 로보스타 그래서 매매해도 괜찮을까?

단기적으로 시장분위기가 좋지않다는점에서 생각해볼때 버틸수있는 종목들은 현재 가장 기대감이 남아있는 종목군이라고 생각되는데 LG엔솔관련주, 로봇관련주, 코로나 관련주 등이 있지만 LG엔솔관련주 같은경우 LG엔솔이 제대로 버텨내지 못해서 단기간 하락할것으로 보여지고 로봇관련주의 경우 증시가 무너진것에 비해 타이밍이 적절한 조정구간이기에 이번 자리는 한번 고민해보게 해주는 자리가 아닌가 싶다.

로보스타 이외에도 많은 국내 주식회사가 있기때문에 한번 다른 종목도 둘러보는것이 좋으며, 만약 로보스타 주가가 반등에 성공한다면 전고점 이상 올라갈 가능성이 현재로써는 당연하다고 생각된다.

 

실적, 재무재표가 안정성이 현재 분석으로는 크게 좋지않지만 코로나 여파가 줄어들었다는점과 대기업의 산업 러브콜을 생각해볼때 충분히 중장기 관점으로 생각해볼 가치도 있다고 생각된다.

 

 

 

본글은 개인의 생각을 정리한 글이며, 투자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다시한번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