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대한항공 주가 전망, 리오프닝 및 물류대란 수혜[22.01.31]

by 주식투자 K장 2022. 1. 31.

코로나가 시간이 지날수록 확진자 수는 증가하고있지만 고통의 정도는 조금 줄어든것같습니다. 물론 아직까지 치명적으로 찾아오는 질병이긴하지만 어느시점에는 지금의 감기처럼 위드 코로나가 시행될것으로 생각됩니다.

 

코로나시대가 점점 막을 내린다면 가장 먼저 생각되는건 역시 보복소비겠죠. 여태까지 아끼던 돈들을 풀어나갈때 입니다. 코로나시대에서 소비자들에게 가장하고싶은것을 물어봤을때 25%정도가 여행을 하고싶다고 이야기했습니다. 이미 반영되어 대한항공과 같은 항공주들의 주가는 어느정도 회복 및 상승을 보여주었고 최근에는 물류대란 이슈로 관심을 받고있습니다. 대한항공 주가전망에 대해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대한항공 소개

대한항공의 시가총액은 9조8000억원으로 코스피에 상장되어있으며, 국내 여행사, 항공주에서는 거의 대장급 주식입니다. 2021년 9월말 기준으로 156대의 항공기를 보유하고있으며, 국내 13도시와 해외 42개국 107도시에 취향하여 항공운송사업을 수행하고있습니다.

 

대한항공 주가 전망

최근 대한항공 이슈를 살펴보면 2021년 6월부터 코로나 백신접종에 따른 기대감으로 수혜주로 항공주,여행주가 같이 상승했었으며, 최근에는 화물운임 강세에 따른 영업이익 상향 조정 그리고 4분기 어닝서프라이즈 전망, 실적호조에 주가 상승을 연달아 달렸었습니다.

 

대한항공은 4분기 실적 어닝서프라이즈를 보였는데 그 중심에는 "화물운임 인상"을 분석하고있습니다. 유진투자증권에 따르면 매출액은 약 27% 영업이익은 67% 전년대비 상승을 기록했다고 전했으며, 화물운임이 27%상승하면서 그 역할을 제대로 한것으로 생각하고있습니다. 화물대란으로 전체 매출액의 75%를 차지하며 약2.2조원을 달성했습니다. 당연 지난해 이어서 올해도 좋은 모습을 보여줄거라고 전망됩니다. 지금의 이슈가 주가의 영향을 언제까지 미칠지 모르겠으나 아래 대한항공 주가를 보게되면 단기적 조정이 나오고있으니 고민해볼 가격대라고 생각됩니다. 자세한건 아래에서 다시한번 확인해보겠습니다.

 

지금까지 내용으로 봐선 "위드코로나로 여객 리오프닝 기대감보다 물류대란으로 인한 수혜가 더 있어보임"으로 한가지 생각해야할점은 "원유가격의 상승"으로 생각됩니다. 

 

WTI 서부텍사스원유의 가격은 현재 약 86달러를 기록하고있으며, 올해만봐도 약 15%상승한 수치입니다. 국내 항공사의 대부분 유류비가 20%이상을 차지하고있기때문에 이번 가격상승은 어느정도 타격이 될것으로 전망됩니다.

 

최근 대항항공 주가를 보면 2019년 3월 최저점 8300원을 기록하고 저평가 및 리오프닝 기대감으로 주가상승을 이어나갔으며 최고 2021년 6월에 35,100원을 달성하며, 나름 강함을 보여주었습니다. 어닝서프라이즈 발표로 1월28일 기준 6.19%상승한 28,300원으로 마감되었습니다.

 

대한항공의 주가 추세를 살펴볼때 전체적인 방향은 상승방향이지만 단기적인 관점에서는 신고가를 달성하지못하고 주가의 방향이 최근 하방으로 가고있기때문에 하락추세라고 생각되어집니다.

 

일봉차트에서 상대 강도지수인 RSI지표를 참고해볼때 11월달에 RSI 수치가 30이하로 떨어지면서 과매도 상태로 어느정도 낙폭임을 보여주는 수치였으며, 다시한번 비슷한 가격대에 오면서 상승다이버전스 만들어지고있습니다. 

 

대한항공 주가 전망은 단기적으로 상승은 나올수있지만 화물 인상 지속 및 물류대란으로 지속성이 보장되어있는지 생각해봐야하며, 미국 증시 그리고 국내증시가 단기적 조정 자리에 있기때문에 대응전략을 잘 세워야할것입니다.

 

대한항공 주가에 대한 투자자들의 생각인데 전반적으로 응원과 반대가 골고루 있는것같습니다. 우량주에 코로나 시대와 반대되는 주가인만큼 관심을 많이 보이고있습니다. 대한항공 주가 전망 관련해서 추가적인 생각을 이야기해보자면 최근 많은 나라에서 국격 재개방을 하고있습니다.

아직 코로나 바이러스가 심하게 퍼지고있긴하지만 말레이시아, 싱가포르에서는 오미크론 확산에도 1월부터 개방했으며, 필리핀의 경우도 2월부터 국경 재개방하는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필리핀의 경우 약 2년만에 국경 재개방이라고 전해집니다. 전체적인 활성화에 대한 추이를 생각해보자는 의미에서 알려드립니다.

신한지주 배당금, 주가전망까지 알아보자(금리인상,테이퍼링)

 

신한지주 배당금, 주가전망까지 알아보자(금리인상,테이퍼링)

금리인상관련주로 은행주들이 들썩거리고있습니다. 신한지주 주가 및 전망에대해 알아보며 배당금은 얼마나 나올지 알아보겠습니다. 신한지주 소개 신한금융그룹의 금융지주회사로 은행업,

chart1224.tistory.com

 

대한항공 주가 전망에 대한 글은 개인적인 생각이 담긴 글이며,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