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심 종목

화천기계 주가 전망 배당금, 자동차부품주

by 주식투자 K장 2023. 5. 11.

화천기계 주가가 30% 상승하며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자동차부품 관련주로 꼽히며 급등한 화천기계 주가 전망에 대해 알아보고 관련 이슈와 최근 공시까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화천기계 주가(기업 소개)

화천기계는 1975년 설립된 공작기계 전문 기업으로 범용 공작기계를 생산 판매하고, 화천기공으로부터 공급받는 CNC 공작기계를 공급받아 판매하고 있습니다. 공작기계 생산을 위한 선반, 밀링, Semi-CNC선반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다각화 일환으로 대형 풍력가공기, 대형 샤프트 가공기 등 대형 가공기계 신제품을 출하중이며, 지속적 시설투자로 성장여력 확대 중입니다.

동시장은 뿌리 산업에 대한 이해도 증진되고 있으며 제품 성능이 복잡화, 다기능화되면서 부가가치도 높아지고 있습니다.에프앤가이드, 서암기계공업 등을 계열사로 보유중입니다.

  • 국내 주요 영업 지역은 경인 지역과 영남 지역으로 전체 시장의 75% 정도를 구성하고 있고, 주요 판매업체로는 자동차 산업 및 관련 부품 제조업이 60% 정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 국내 공작기계 시장은 DN솔루션즈, 현대위아, 화천기계 등을 중심으로 과점체제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 주력제품인 CNC공작기계 및 범용공작기계의 수주가 증가한 가운데 C/BLOCK, C/HEAD 등 자동차부품의 수주 역시 증가하며 전년대비 매출 규모가 확대되었습니다.
  • 영업이익률 전년 수준에 정체된 가운데 무형자산손상차손환입 제거, 유형자산손상차손과 법인세비용 증가 등으로 순이익률은 전년대비 하락했습니다.
  • 국내외 경기둔화와 전방 기계산업의 생산 감소, 기업들의 설비투자 위축, 자동차 산업의 제한적 성장 등으로 외형 성장은 다소 제한적일 것으로 투자자들은 예상하고 있습니다.

 

2. 화천기계 배당금 및 실적

  2020년 2021년 2022년
매출액 1,368억 1,759억 1,897억
영업이익 -48억 13억 13억
당기순이익 -46억 54억 36억

회천기계 매출액은 3년동안 계속 상승하며 좋은 성적을 보여줬습니다. 2020년 적자를 기록했지만 2021년 당기순이익이 2배 이상 상승하며 흑자 전환 후 2022년까지 유지하는 모습입니다. 하지만 화천기계는 전날 1분기 영업이익이 약 12억원 손실을 기록해 전년 동기 대비 적자전환했다고 공시했으며, 같은 기간 매출액은 388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0.7% 감소했고, 당기순이익은 3억 3800만원 손실을 기록해 적자전환 했습니다.

주당배당금은  2020년 없다가 2021년 10원, 2022년 10원입니다. 2021년 시가배당률은 0.38%에서 2022년 0.95% 상승하였습니다.

 

3. 화천기계 주가 전망

화천기계 주가 관련 차트

이번 화천기계 주가 강세의 이유는 전반적인 자동차부품주 상승 흐름에 영향받은 것으로 보입니다. 화천기계가 생산하는 공작기계는 자동차부품을 비롯해 일반기계, 조선 등의 산업 분야 전반에 걸쳐 사용되며 완성차 등 전방 산업 실적에 영향을 크게 받습니다. 현대차 그룹이 지난달 26일 사상 최대 실적을 공시한 데다 전날 추경호 경제부총리의 전기차 업계에 대한 파격적인 세제 혜택 지원 발언으로 자동차부품주들이 강세 흐름을 타고 있습니다.

 

추가로 지난해 화천기계는 슈퍼개미와 오너일가의 경영권 분쟁으로 3거래일 연속 상한가를 기록하며 시장의 큰 관심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슈퍼개미가 일부 지분을 매도하자 주가도 빠르게 하락하였는데요. 이후 다시 경영권 분쟁이 일어났지만 주가는 회복하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화천기계 관계자는 내부적으로 특별한 이슈는 없다고 밝혔으며 지난해 부각된 경영권 분쟁 이슈는 이미 일단락된 사안이라고 밝혔습니다.

 

화천기계는 가격이 계속 낮아지면서 하락 추세를 6개월 이상 지속했습니다. 이번 이슈로 주가가 상승했지만 시가총액이 낮다는 점에서 급등주 분석해야하며 단기간 단타 대응은 대응의 영역이지만 음봉으로 일봉을 마감하는 시점부터는 단기 조정이 나올 수 있음을 알아야합니다. 

자동차와 관련있는 주식들이 올해 초부터 상승하고 있는 가운데 급등패턴을 보이는 주식이 있는가 반면 추세를 안정적으로 타고 있는 주식이 있습니다. 안전한 매매를 지향하는 분들은 꼭 추세를 타는 종목을 확인하고 매매하시기바랍니다.

4. 화천기계 최근 이슈 및 공시

  1. 주식회사 보아스에셋이 제기한 주주명부 열람,등사 가처분 소송을 취하했습니다. (23.03.23)
  2. 주식회사 보아스에셋이 제기한 검사인 선임 소송 인용을 결정했습니다 (23.03.21)
  3. 주식회사 보아스에셋이 검사인 선임 소송을 제기하였습니다. (23.03.17)
  4. 현대차그룹, 전기차 투자 확대 기대감 및 주요 자동차 업계 호실적 지속 전망 등에 자동차부품 테마 상승 속 상한가
  5. 경영권 분쟁 소송 속 강세
  6. 임시총회소집허가 기각 판결 속 약세
  7. 투자경고종목 지정 속 급락
  8. 경영권 분쟁 지속 부각에 상한가

글쓴이는 화천기계 주식을 매매하진 않겠지만 보유 주식이 궁금하시면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대바이오 주가 전망, 코로나19 치료제의 해외 수출

 

현대바이오 주가 전망, 코로나19 치료제의 해외 수출

현대바이오 주가가 일주일동안 15% 넘게 상승하며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코로나 19 치료제의 해외 수출과 관련된 현대바이오 주가 전망부터 관련 이슈까지 아래에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목

chart1224.tistory.com

 

 

위지윅스튜디오 주가전망 실적 주가(23년 4월 최신 분석) - 성공 투자

위지윅스튜디오 주가전망 관련해서 실적과 차트 분석을 통해 알아보고 위지윅스튜디오 주가를 어떤 가격대에서 매수하는게 가장 메리트가 높을지 생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oreorehealth.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