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심 종목

대한제당 주가 전망 배당금, 설탕 가격 상승

by 주식투자 K장 2023. 5. 12.

설탕 가격이 상승하며 대한제당 주가도 오르면서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18% 가까이 오르며 이틀 연속 강세를 보이고 있는데요. 아래에서 대한제당 주가 전망부터 관련 이슈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한제당 주가 (기업개요)

대한제당은 제당사업 및 사료사업을 영위하는 음식료품 제조업체로 주요 제품으로는 식품부문의 설탕 및 조제품, 사료부문의 배합사료가 있으며, 축산유통부문의 주요 상품은 수입육 및 수산물이 있습니다. 종속회사들로는 금융업, 골프장업 등을 영위합니다. 제당식품부문에서 국내에서는 실수요처, 대리점, 대형할인점을 통해 해외에서는 주로 아시아지역 국가의 실수요처 및 중간무역업체을 통해 판매경로를 확보했습니다.

사업 특성상 원당가격, 국제곡물가격, 환율 등 대외 요인에 따른 수익성 변동폭이 크다는 특징 보유하고 있고, 22년1월 사료 및 사료첨가물의 제조가공 및 판매 부문을 분할하여 티에스사료를 설립하였습니다.

  • 제당산업은 경기변동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으나 원료를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어 국제 표준가격 및 환율 변동에 따라 원재료 가격 변동이 심합니다.
  • 국내 제당시장은 대한제당과 함께 CJ제일제당, 삼양사 등 3개사가 과점하고 있으며, 원당 쿼터제 시행으로 점유율 변화가 거의 없습니다.
  • 돈육, 수산물 등의 판매 감소로 축산유통 부문이 부진하였으나 설탕과 배합사료 판매 증가 및 판가 상승 등으로 전년대비 매출 성장을 보였습니다.
  • 인건비 등의 감소로 판관비 부담 완화되었으나 원가구조 저하로 전년대비 영업이익률은 하락하고 영업외수지 개선으로 순이익률은 소폭 상승했습니다.
  • 돼지 사육두수 감소로 배합사료 판매 증가는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소비심리 부진에 따른 식품, 축산유통 부문의 성장 둔화 등으로 매출 성장은 일정 수준에 그칠 것으로 투자자들은 예측하고 있습니다.

 

대한제당 배당금

  2020년 2021년 2022년
매출액 1조 2,145억 1조 2,613억 1조 3,781억
영업이익 463억 421억 381억
당기순이익 227억 202억 255억

매출액은 3년간 꾸준히 상승하였습니다. 당기순이익도 계속 흑자로 좋은 성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주당 배당금은 2020년 90원, 2021년 110원, 2022년 120원이며, 시가배당률은 2020년 대비 2022년 3% 후반대에서 4%후반까지 상승하였습니다.

추가로 대한제당은 설탕 제조 및 판매를 주 사업으로 영위하기 때문에 설탕을 포함한 식품부문 매출은 총 매출의 50%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대한제당 주가 전망

대한제당 주가 전망 일봉 사진

세계 설탕가격이 11년 6개월 만에 최고치를 경신하며, 설탕주가 이틀 연속 동반 강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설탕 가격 상승세는 주요 생산국들의 생산량 하향 전망에 따른 국제 공급량 부족 우려 때문인 것으로 예측됩니다.

설탕은 주로 인도와 중국, 태국 등에서 생산되는데, 산지 기상 악화로 설탕 생산량이 줄어드는 실정입니다. 추가로 브라질의 경우 강우량 증가로 수확이 지연되었으며, 국제 원유가 상승과 미 달러화 대비 브라질 헤알화 강세도 가격 상승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됩니다. 설탕가격이 빵이나 과자 같은 식품 가격을 밀어올리는 슈거플레이션에 대한 우려가 있을 수 있지만, 일단 제당3사엔 설탕값 인상이 호재로 작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대한제당 최근 공시 및 이슈

  1. 사료 및 사료첨가물의 제조가공 및 판매 부문을 분할하여 분할 신설회사 티에스사료 주식회사를 설립하기로 결정했습니다. (21.11.12)
  2. 50억원 규모 자사주 취득 신탁계약 해지를 결정했습니다. (21.03.11)
  3. 50억원 규모 자사주 취득 신탁계약을 체결했습니다. (21.07.27)
  4. 러시아 우크라이나 갈등 격화, 세계 설탕 가격 11년만에 최고 수준 기록 소식 등에 사료,음식료업종 테마 상승 속 상한가
  5. EU, 폴란드 등에 우크라 농산물 일시 수입 금지 허용 방침 및 흑해 곡물협정 중단 리스크 지속 등에 사료/음식료업종 테마 상승 속 급등
  6. 설탕 가격 12년래 최고치 달성 소식에 상승
  7. 인도, 설탕 수출제한 조치에 음식료업종 테마 상승 속 급등

팜스토리 주가 전망 배당금, 사료주 관련

 

팜스토리 주가 전망 배당금, 사료주 관련

팜스토리 주가가 15% 가까이 상승했습니다. 그 근거로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 속 곡물협정 중단 가능성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입니다. 아래에서 팜스토리 주가 전망, 관련 이슈까지 알아보

chart1224.tistory.com

뉴로메카 주가 전망 실적, 협동로봇 시장

 

뉴로메카 주가 전망 실적, 협동로봇 시장

뉴로메카 주가가 크게 상승하며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북미 협동로봇 시장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뉴로메카의 주가 전망에 대해 아래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뉴로

chart1224.tistory.com